[Python]Eclipse에서 Python 개발 환경 구축 하기

2013. 12. 1. 12:282018년 이전 관심사/개발관련

반응형


Eclipse에서 Python 개발 환경 구축하기


1. Python 설치

Python은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www.python.org/download/


위 경로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에 맞는 Python을 설치 하면 되며, Python의 버전은 3.x 버전과 2.x 버전이 있으므로 원하시는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저는 호환성 관계로 Python 2.x 버전을 설치 하였습니다.



2. PyDev 설치 및 Eclipse 환경 설정


Eclipse에서 Python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PyDev 플러그인을 설치 해야 합니다. PyDev는 이름 그대로 python 개발 환경을 위한 플러그인 이며,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elp -> Install New Software PyDev 사이트를 추가 하면 됩니다. ( Location은 http://pydev.org/updates )



Eclipse에서 PyDev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Pytho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yDev Interpreter와 설치된 Python의 Link가 필요 합니다. 즉 Eclipse의 PyDev에게 사용 가능한 Python Interpreter가 무엇인지 지정을 해야 합니다.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Window->Preferences->PyDev->Interpreter-Python Interpreter 에서 New Button을 선택하여 앞에서 설치한 Python의 설치 경로를 지정 합니다. (저는 Python 2.7을 설치한 관계로 Python 2.7이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지정 하였습니다. )




위와 같이 설정 하면, PyDev에서 설치된 Pythoon의 Library 및 DLL, site-packages들을 자동으로 Link 합니다.





4. Python Project 만들기


File->New->Other->PyDev 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PyDev Project를 선택 하여 Hello world Project를 생성 합니다.



앞에서 미리 한 설정 때문인지, Project type 및 Grammar Version은 자동으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설정이 아닌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설정 해야 합니다.





저는 임시로 Main Module을 만들었으며, 정상적으로 Module이 생성 되면 아래와 같이 Hello_world.py가 생성되면서 간단한 Main 템플릿이 생성 됩니다.



hello_world.py에 pass를 지우고 print 'hello world'를 입력하고 Ctrl + F11을 누르면 hell_world.py를 실행 할 수 있습니다.

Ctrl + F11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Save and Launch 창이 출력 되며, 실행 하고 싶은 Python 모듈을 선택합니다.



Python 모듈이 정상적으로 실행 되면 아래와 같이 Eclipse의 Console 창에 hello world가 출력 됩니다.




지금까지 Eclipse 환경에서 Python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간단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예제를 설명 하였습니다. 본 자료가 개발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