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간편한 회로도 그리기 툴, Fritzing

2013. 10. 6. 21:592018년 이전 관심사/개발환경

반응형


간편한 회로도 그리기 툴, Fritzing


일반적으로 Arduino를 이용한 프로젝트의 회로도는 EAGLE CAD를 사용하여 공유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H/W 초보자인 저에게는 학습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때문에 조금 더 편한 툴을 찾다가, 쉽게 회로도를 구성하고 테스트 할 수 있는 툴을 찾게 되어 여러 분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Fritzing


"Fritzing은 독일의 포츠담 응용과학대에서 만들어진 오픈소스형 CAD 툴입니다. 애초에 타겟 자체가 기술자가 아닌 다자이너나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툴이기 때문에 툴을 다루는데 있어서 매우 편리 합니다. 또한 GUI가 잘 구성되어 있어서 그냥 드래그 앤 드롭의 형태로도 회로를 구현 할 수 있다는게 특징입니다. 그리고 타 툴에 비해서 가지는 장점은 한글이라는 거죠" -  강찬석님의 블로그 참고 (http://talkingaboutme.tistory.com)



Fritzing은 아래 경로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fritzing.org/download/


각자의 운영체제에 맞게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는 관계로 Windows 버전을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fritzing.2013.07.27.pc.zip 파일이 생성 됩니다. frizing은 OS에 설치하는 구조는 아니므로 압축을 풀어 fritzing.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첫 실행 화면 입니다.



오른쪽 상단 메뉴에서 각종 부품들을 선택하여 회로를 구성 하시면 됩니다. 저는 Arduino Uno Board와 LED를 이용하여 간단한 회로를 구성하였습니다.

정상적으로 회로가 연결된 상태이면, Bread Board에 녹색으로 라우팅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ritzing에서는 BreadBoard 회로도 이외에 Schematic과 PCB회로도를 그릴 수 있습니다. 참고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