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Y Smart Home Projects 소개

2016. 9. 5. 11:062018년 이전 관심사/개발관련

반응형

DIY Smart Home Projects

사물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스마트 홈 으로 주거문화가 바뀌고 있다. 최근 모 통신사의 광고와 같이 집 밖에서 냉/난방기의 온도를 조절하고 집에 있는 기기를 제어 한 다거나, 웹캠을 이용하여 집 안을 모니터링 하는 일은 이미 우리에게 낯익은 풍경이 되어 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 상에서는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오픈소스하드웨어의 영향으로 메이커(Maekr)들이 직접 설계하고 구현한 스마트 홈 프로젝트들을 공유 하고 있다.

본 포스팅에서는 메이커(Maker)들이 직접 만든 스마트 홈 프로젝트를 종류 별로 분류하고 소개 한다.

Aquarium

Arduino Fish Tank Controller

이 프로젝트는 Arduino와 Ethernet Shield를 사용해서 웹 서버를 구현하고, 구현한 웹 서버를 이용해서 물고기 밥을 주는 장치와 조명 장치를 제어 한다. 그리고 온도 센서를 이용해서 수족관 안의 온도 및 외부 온도를 모니터링 하는 장치를 구현 하였다.

Feeder

CatFeeder

본 프로젝트의 저자는 고양이 먹이를 자동으로 주기 위한 장치를 개발 하였다.

장치에는 버튼이 부착되어 있어, 이 버튼을 이용하여 고양이 먹이를 줄 수 있다. 또한 이더넷을 위한 장치를 연결하여 외부에서도 스마트 폰을 이용하여 고양이 먹이를 줄 수 있다.

Twitter Controlled Pet Feeder

본 프로젝트는 Twitter와 연동하여 애완 동물의 먹이를 Twitter Message로 제어 할 수 있는 장치를 구현 하였다. 앞에서 소개한 CatFeeder는 자체 웹 서버를 구현하여 스마트폰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제어 하였다면 이 프로젝트는 Twitter라는 범용 SNS 툴을 이용하여 제어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Garden

SmartGarden

본 프로젝트의 저자는 본인이 키우는 화분의 온/습도를 측정하고 물을 원격에서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하였다. 프로젝트는 Paraimpu(https://www.paraimpu.com) 라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Paraimpu를 통해 측정된 온도 값을 Tweeter로 보내고 Tweeter로 부터 받은 제어 신호를 가지고 자동 급수기를 On/Off 할 수 있다.

CloudCooker

본 프로젝트의 저자는 바베큐 그릴의 온도 및 음식의 온도를 측정하고 온도를 조절 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Microsoft에서 만든 Azure 클라우드 서비스의 기능을 이용하여 프론트엔드(Front-end)에서 더 다양한 형태로 데이터를 출력하고 제어 하는 기능을 제공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http://www.codeproject.com/KB/AzureIoT/882552/egg2.jpg


지금까지 메이커(Maker)들이 직접 만든 Smart Home Project들을 소개 하였다. 각 프로젝트에 있는 링크를 따라가면, 프로젝트에서 사용한 보드,클라우드 시스템 및 구축 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고 심지어는 소스코드 까지 공유 되어 있다.

이런 자료들을 이용하여 한개 혹은 두가지 프로젝트를 튜토리얼 식으로 따라 하다 보면 필요한 기술을 쉽게 습득 할 수 있다. 더불어 습득한 기술에 아이디어를 추가하면 여러분 만의 독창적인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으로 판단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