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를 이용한 날씨 예보

2016. 11. 3. 15:462018년 이전 관심사/Arduino

반응형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날씨 예보

공공데이터 포털이란?

공공데이터포털(Data Portal)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는 공공데이터 통합제공 시스템이다. 대한민국 정부가 보유한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하여 누구나 편리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행정자치부 공공정보정책과에서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 8월 기준, 14,416개의 공공데이터가 공개되어 있다.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에서 발행하는 백서, 주제별 전문가가 선정한 최신 이슈와 관련된 지식, 지역/분류체계/제공기관/활용방법 별 공공데이터 개방현황 등이 제공된다. 파일 다운로드 또는 Open API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참고 : 위키백과

동네 예보정보 조회 서비스 신청

동네예보정보조회서비스 신청 링크를 이용하시면, OpenAPI를 활용 신청 할 수 있다. 신청이 완료 되면, 일정 시간 후 가입 승인 메일을 받을 수 있다.

20161103_145553

동네 예보정보 조회 동작

동네 예보정보 조회 서비스는 크게 4가지 방식으로 데이터를 요청 할 수 있다.

  1. 초단기 실황 조회
    실황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 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조회 조건으로 자료구분코드, 실황값,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 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정보를 조회하는 기능

  2. 초단기 예보 조회
    초단기예보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 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조회 조건으로 자료구분코드, 예보값,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 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정보를 조회하는 기능

  3. 동네 예보 조회
    동네예보 정보를 조회하기 위해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조회 조건으로 발표일자, 발표시각, 자료구분문자, 예보 값, 예보일자, 예보시각, 예보지점 X 좌표, 예보지점 Y 좌표의 정보를 조회하는 기능

  4. 예보 버전 조회
    동네예보정보조회서비스 각각의 오퍼레이션(초단기실황, 초단기예보, 동네예보)들의 수정된 예보 버전을 파악하기 위해 예보버전을 조회하는 기능

주의점은 각 동작 마다 필수로 요구하는 항목들이 있다. 예를 들어 초단기 실황 조회의 경우, 서비스 키, 발표일자, 발표시각, 예보지점 X좌표, 예보지점 Y 좌표 정보를 필수로 보내 줘야 한다.

동네 예보정보 조회 Request/ 형식

아래 그림은 초단기 실황 조회를 위한 Request 패킷 형식이다. 아래와 같은 포맷으로 데이터를 보내면 두번째 사진과 같은 응답을 받을 수 있다.

20161103_145554

20161103_145555

응답 받은 데이터를 카테고리별로 분석하면 하늘의 상태 및 강수량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해당 카테고리 정보는 OpenAPI 사용자 활용 가이드를 참고 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