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이클립스(Eclipse) 환경에서 아두이노(Arduino) 개발 하기

2013. 10. 9. 23:142018년 이전 관심사/Arduino

반응형



Eclipse 환경에서 Arduino 개발하기


아두이노는 아래 사진과 같은 Sketch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파일하고 컴파일된 바이너리를 아두이노 보드에 다운로드 합니다. 



하지만 Sketch 프로그램은 너무도 단순한 프로그램이여서, 다른 IDE 환경에서 개발 하던 사람들은 많은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저 또한 그런 불편을 느껴 Eclipse를 이용하여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 합니다.


1. Eclipse Download

아래 경로를 이용하시면 Eclipse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저는 Kepler(4.3.1) SR1 Packages for Windows를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


http://www.eclipse.org/downloads






2. Arduino Plugin 설치


Eclipse를 실행 한 후, [Help] -> [Install New Software]를 선택 하고 아래 주소를 추가 합니다. 


http://www.baeyens.it/eclipse/update


위 주소를 입력하고 Group items by category의 체크를 해제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Arduino eclipse extensions가 출력 되면, Next 버튼을 눌러 Plugin을 설치 합니다.



3. Configuration for building Arduino project


[Windows]->[Preferences]->[General]->[Workspace] 의 Save automatically before build를 체크 합니다.



그 다음,  [Arduino]-[Arduino]를 선택하여 아래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 합니다.

  • Arduino IDE path : 설치된 Arduino IDE의 경로를 설정 합니다.
  • Private Library path : Arduino project에서 제공하는 Library 이외에 별도의 Library를 사용하기 위한 폴더에 대한 경로를 지정 합니다.
  • Use Arduino IDE tools in eclipse : 체크




test serial dll 버튼을 클릭하여 Serial driver가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 합니다.

아래와 같은 팝업 창이 출력되면 Serial Driver가 설치되어, 정상적으로 Serial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 Create new Arduino Project


[New]->[Project]->[Arduino]->[New Arduino sketch] 선택 후, Project Name과 Project Board와 Serial Port를 설정 합니다. ( 저는 Arduino Uno 보드를 사용하고 있는 관계로 Uno 보드를 선택 하였습니다. )





생성된 Arduino Project입니다. Sketch와는 다르게 C++ 형태로 프로젝트가 만들어 지네요.

아래 그림은 새로 생성된 프로젝트를 캡쳐한 화면이며, 기본적으로 setup() 함수와 loop() 함수가 빈 함수로 만들어 집니다.





새로 생성한 프로젝트를 buil 해 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 될 수 도 있습니다. 

아래 메시지는 make를 실행하기 위한 바이너리 파일이 없어서 출력되는 메시지 이며, make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하면 해결 됩니다.



make 바이너리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서는 http://www.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make.htm 에 접속한 후, Setup program을 선택하면 됩니다. 



make 바이너리를 설치 한 후에는 Windows PATH 환경 변수에 설치된 make 바이너리의 경로를 입력해야 합니다.



Path 입력 후, Eclipse를 다시 실행해서 Build 하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컴파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